. 퇴행성 연골 재생

연골조직 퇴행성에 따른 관절염은 관절 면을 감싸고 있는 유리성 연골이 손상돼 뼈가 노출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과 변형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 약물치료를 시도하지만 근본적 원인 개선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는 혈관조직이 없어서 한번 발병하면 자연치유 되거나 호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줄기세포는 연골 분화 능력, 면역 관용 유도 반응 등 여러 부분에서 관절염의 근본적 원인인 마모된 연골부위를 대체 할 수 있다는 임상적인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치료제의 가능성은 알려졌으나 연골조직에 대한 기초 분석이나 연골을 이용한 치료는 미비한 실정입니다.

(주)마리아바이오텍에서는 임상 적용을 위해서 천연소재의 지지대에서 분화된 줄기세포유래 연골 조직을 이용하여 면역 억제와 염증 반응을 줄이고, 연골 관련 특성 및 면역 관련 특성을 접목하여 기존 연골을 대체 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연구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진1

그림 1. 천연소재 지지대와 줄기세포를 섞어서 면역결핍 생쥐의 등에 주사하여 연골조직을 만들었다.

사진2

그림 2. 천연소재 지지대와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연골 조직을 이종이식 후에도 연골 구조를 유지하고 있음을
염색을 통해 확인하였다.

사진3

그림 3. 줄기세포로 만들어진 연골 조직을 이종이식 후에도 염증 반응이 일어나지 않음을 병리학적 검사를 통해 확인하
였다.